본문 바로가기
CRcode

일본의 건축가이자 사진작가 히로시 스기모토

by 파타그라피 2020. 4. 27.


히로시 스기모토 Hiroshi Sugimoto.




일본과 미국에서 유명세를 떨치는 사진가이다. 극장에서 일하는 아버지와 사업가 어머니 아래에서 태어난 그는 그의 부모에 대해서 설명한 바가 있는데, 아버지는 냉소적이었고 어머니는 균형감이 있는 인성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성격들을 그가 물려받았다고 주장한다.




히로시 스기모토는 2009년에는 영국의 '더 타임스'에서 가장 위대한 예술가 200인 중 하나로 뽑히기도 했다. 사진가일 뿐 만 아니라 도쿄의 New Reserch Laboratory를 이끄는 건축가이기도 한 그는, 예술적인 방면에 탁월한 재능이 있음에 틀림이 없다.




히로시 스기모토는 2013년 말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개인전을 갖기도 했는데, 건축가이기도 했던 그는 리움의 구조를 거의 비난하다시피 헐뜯기도 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요즘 건축가들은 아티스트에 대한 배려가 없다. 미술관이 비어 있을 때 멋있어 보이는 방식으로 건물을 설계한다. 삼성미술관 리움도 에스컬레이터가 전시장 한복판에 설치돼 있는 걸 보고 한참 고민했다. 리움은 렘 쿨하스가 설계한 것 아닌가. 내가 건축가가 된 심정으로 전시장을 완전히 새롭게 꾸몄다.”

-히로시 스기모토-



일본 도쿄의 세인트폴대학과 릿쿄대학에서 정치학과 사회학을 전공했으나 1974년 미국으로 이주한 후에는 LA아트센터 디자인컬리지를 다니며 사진을 전공했다. 


이렇게 잘나가는 예술가인 그도, 처음부터 예술가는 아니었다. 학부시절 일본 동경소재의 세인트 폴 대학과 릿쿄 대학에서 정치학, 사회학을 전공했고, 이후에 1974년에 미국으로 이주해 LA아트센터 디자인 컬리지에서 사진을 전공하며 사진을 시작했다.

하여튼 사진이 참 멋진 작가임에는 틀림이 없다.


댓글